안녕하세요? 따로또같이 입니다:) 오늘은 다른기업과 다르게 테슬라만 가지고 있는 생태계의 위엄을 살펴보고 우리는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 부자가 될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번 알아보실까요?
테슬라만이 가지고 있는 생태계의 위엄
다른 기존 자동차 기업들이나 일반 기업들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가장큰 장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반적인 사람들이 사업을 하면서 이 제품(물건)이 단편적인 소비에 그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이 제품(물건이) 얼마만큼 다방면으로 확장을 시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론
여러분들은 혹시 기업의 생태계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기업에서 제품의 생태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미국에 살고있는 John씨는 아침에 애플의 홈팟의 모닝콜 알람으로 눈을 뜨게 되고, 아이폰으로 그날의 일정 및 날씨를 확인하고 아침을 먹으며 SNS를 합니다. 출근 후 Mac으로 아이폰에 있는 자료들을 에어드랍을 통해서 간편하게 내려받고 아이폰에서 보던 화면 그대로 Mac컴퓨터에서 서핑을 합니다. 퇴근하고 나서는 애플TV를 아이패드를 통해서 컨텐츠 소비하며, 자리에서 일어나서 비전프로를 들고 Mac에서 사용하던 환경 그대로 남은 업무까지 마무리를 합니다. 일을 마친 John씨는 자기전에 다시 홈팟을 통해 자장가를 들으며 잠을 청하죠.
여기서 살펴볼수 있는점은 엄청난 연동성과 상호작용이 이라는 점입니다. 애플이 강력한 이유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둘다를 갖췄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애플은 애플카를 출시할꺼 같긴합니다. 애플은 또 이를 통해 기가막힌 생태계 환경을 구축해서 또 한번 생태계를 구축하려 할것입니다. 아이폰의 모든 데이터가 애플카와 아이클라우드를 통해서 연동이 될것이고 애플카에 타기만 하면 나의 모든 빅데이터들이 자동으로 셋팅되어 있을것이고..(후략) 이래서 애플생태계에 들어오면 나가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컴퓨터는 맥북, 아이폰14프로, 아이패드, 애플워치를 쓰고 있으니깐요...전세계 1등 기업이 된것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생태계를 제대로 구축하려 하는 기업, 다른 제품으로의 사업의 확장성이 무궁무진한 기업, 이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가진 기업을 투자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도 자기네만의 생태계를 갖추려고 눈물겨운 노력중에 있습니다..다들 잘 몰라줄뿐..)
저런 기업이 애플말고 또 어디가 있을까요? 답은 테슬라죠. 제가 테슬라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이유는 위 사례와 동일하고, 앞으로 그렇게 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조금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본론
아래 보이는 회사들의 공통점을 여러분들은 잘 아시나요? 모두 CEO가 같다는 점입니다. 일론머스크가 CEO로 있는 회사들인데 모두가 각기 다른 사업을 하지만 놀랍게도 여러방면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묶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봤을때, 위의 애플의 사례와 똑같이 엄청난 생태계를 이미 구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 살고 있는 John씨는 테슬라차량을 타고 자율주행을 통해 다른 차량과는 다르게 출근을 하면서 다른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서 소통하고 각종 정보를 수집 합니다. 출근길은 보링컴퍼니가 뚫어놓은 길 덕분에 1시간넘게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SpaceX 위성을 통해서 차안에서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을 합니다. 출근을 하고 일을 할 동안 내 테슬라 차량은 회사 주변에서 로봇택시를 운영을하여 부가적인 수입을 얻어다 줍니다. 회사에 출근했더니 휴머노이드 로봇들이 대부분의 노동을 진행하고 있고 John씨는 보다 수월하게 일을 진행합니다. 퇴근하고는 솔라시티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한 배터리를 통해서 싼값에 차량을 충전하고 다른집보다 싼값에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집에도 가정용 휴머노이드 로봇이 출근한 동안 대부분의 집안일을 완료해놔서 저녁은 온전히 John씨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수 있게됩니다.
이렇듯 일론머스크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은 유기적으로 연동이 되어있다는 점인겁니다.
테슬라 차량 ↔ 보링컴퍼니 ↔ SpaceX ↔ 스타링크 위성을 통한 데이터 공유의 FSD ↔ FSD를 통한 휴머노이드 로봇 ↔ 테슬라 차량
이런식으로 유기적으로 계속해서 같은 생태계 내에서 지속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것이라는 점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일반적인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는 테슬라의 사업중 가장 과소평가된 사업 부분은 에너지 사업입니다.
최근에도 포드, GM, 리비안, 벤츠 등 대부분의 레거시 자동차 기업들이 테슬라 충전소에 합류를 했다고 밝혔었죠. 테슬라가 제조한 배터리를 통해서 밤시간의 싼 값으로 생성된 전기를 낮시간 비싼 비용으로 판매하며 가정용 전기로 이용하고 산업용 공장에도 이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테슬라 매출에 엄청난 부분을 차지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할지를 고민할때, 그 사업 한가지 효용을 주는 기업보다 이렇게 여러가지 사업으로 확장성이 우수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가진 회사를 골라서 투자를 해야한다는게 이번 글의 핵심입니다.
결론
위 그림은 전세계 기업의 시가총액 TOP10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있지만 예시를 들기 위해서 상위10개의 기업을 가지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다른 글로벌 대기업 기업들 중에서 테슬라 말고 제대로된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갖춘 기업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는 거죠.
1등 기업인 애플은 애플답게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갖춘 훌륭한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도 하드웨어를 열심히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주변에 마이크로소프트 핸드폰이나, 노트북 쓰는 사람 본적 있습니까? 저는 한명도 못봤습니다만, 3등인 아람코는 뭐 논외로 하겠습니다. 전기가 대부분의 에너지를 차지하게 되면 석유 계속해서 사양산업이 되겠죠. 구글도 안타깝게 하드웨어 부분은 거의 매출이 미미합니다. 그리고 엔비디아는 그동안 하드웨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최근 소프트웨어쪽으로 계속 강세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하기 매우 매력적인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도 대부분 소프트웨어로 되어있고 하드웨어 만들다가 여러 위기를 겪고 있죠.
결론적으로는 투자하기 가장 좋은 회사는 앞으로 생각해도, 뒤로 생각해도 테슬라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오랜 기간 장기 투자한다면, 로우리스크+하이리턴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여러분들도 이런 본인의 투자 철학을 세워서 투자하시면 가까운 미래에는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며 아쉬운 소리 안들으면서 재밌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이야기 해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로또같이 블로그였습니다.
'미국주식 > 테슬라(TESL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자율주행(FSD)이 다른차에 적용될까? (44) | 2023.07.27 |
---|---|
2025년 테슬라(TSLA) 배당, 가능할까? (36) | 2023.07.02 |
테슬라 사이버트럭 드디어 출시! 한국 출시는 언제? (20) | 2023.06.28 |
현대기아차는 테슬라 충전규격(NACS)을 도입할까? (39) | 2023.06.25 |
3배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2(Feat. TSL3, 3LTS/삼슬라) (31) | 2023.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