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기타

내가 비트코인을 안하는 이유(with 미국주식)

by 추부의 금융로그 2021. 1. 6.

내가 비트코인을 안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기본적으로 나의 투자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1. 내가 실제로 만져볼수있거나 볼 수 있거나 실물을 확인할 수 있는 기업에만 투자를 한다.

 

2. 내가 좋아하고 애정이 가는 기업에만 투자를 한다.(때문에 중국 주식은 쳐다도 안본다)

 

3. 10년을 가지고 갈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가지지 않겠다(by 워렌버핏)

 

4. 절대 돈을 잃진 않겠다. 그리고 또 잃지 않겠다.

 

-----------------------------------------------------------------------------------------------------------------------------------

 

사실 이런 원칙을 가지게 된지는 얼마 안됬다. 사실 예전에는 나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를 한 것이다.

 

이상한 테마주에 넣어서 반짝 먹고 나오려고 했었고, 제목에는 비트코인을 안하는 이유라 해놓고 사실 예전에 비트코인(리플, 이더리움, 등등)에 투자 아니고 투기를 했었다. 

 

그 결과 약 300만원이라는 돈을 날렸던 쓰라린 기억이 있다.

(후 그때만 생각하면..)

 

일단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이라는 것은 어떠한 생산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쉽게 얘기하면 비트코인이라는 것은 무형의 어떠한 것이다. 

 

펀더멘탈(Fundamental, 근-본)이 없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볼수도, 이용할 수도 없다.(나의 투자원칙 1번과 2번에 해당한다.)

전혀 관련없는 근본 짤

과연 이런 코인을 내가 보유한다고 했을때, 어떤 관점에서 이 코인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또는 괜찮은 펀더멘탈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길이 하나도 없다는 뜻이다.

 

그말은 즉슨 도박(gambling)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언제 없어져도 아무 이상이 없다는 말이다.(투자원칙 4에 해당한다)

주식은 도박이 아니 투자

현재까지 내가 투자하고 있는 주식을 예시로 들면 다음과 같다.

 

1. 내가 실제로 만져보고 볼 수 있는가? → 예, 현재도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를 쓰고 있고, 엔비디아 그래픽을 쓰고 있고, 테슬라 모델3 사고싶지만.. 아직은못샀지만.. 간혹가다 거리에서 볼수 있다.

2. 다들 좋아하고 애정하는 기업인가? → 예, 주식을 사자 마자 저런 제품들이 보일때마다 더 써주고싶고 더 잘됬으면 좋겠고 세상을 바꿨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한다. 왜냐? 내 주식이 올라야 하니깐..ㅎㅎ

3. 물리면 10년이상 존버 할 수 있는가? → 예, 기본적으로 애플? 망하진 않을거니깐 다시 회복하겠고 엔비디아도 이제 막 시작된 4차산업시대에 주축이니깐 망하진 않겠고 ARM도 제대로 인수만 한다면..테슬라? 어우 두말하면 잔소리지 

4. 절대 돈을 잃지 않을 수 있는가? → 뭐..알 수 없는 미래지만 적어도 잃진 않을 거 같다.

 

 

반대의 입장에서 얘기해보자.

1. 코인은 실제로 볼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가? → 아니요. 어디 코인거래소에서는 볼 수 있지만 활용할 수 있는곳은 전혀 없음. 국밥 한그릇 먹을때 결제가 가능한가? 아니요 안쫓겨나면 다행

2. 좋아하고 애정하는가? → 아니요 어느기업에서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방향을 가지고 어떻게 운용될지 전혀 모르겠고 앞으로도 실제로 이 가상화폐를 이용해서 결제를 이루어질지 1도 모르겠음

 

3. 물리면 10년 이상 존버 할 수 있을까? → 아니요 이 기업이 어떻게 운용되는지 알지도 못하는데.. 무슨 근거와 자신감을 가지고 제정신으로 버틸 수 있을까

존..x 버티자...

4. 절대 돈을 잃지 않을 수 있는가? → 아니요 내일 없어져도 아무 이상이 없다고 생각함

 

 

다만 희소성이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하지만, 그 이유만으로 투자하기에는 터무니 없이 높은 리스크라 생각한다.

 

아무 정보도 없는 무형의 어떤것에 소중한 내 돈을 넣고 걱정하면서 하루하루를 살고 싶진 않다.

 

눈에 보이고 활용할 수 있고 제대로 된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면서 기업과 함께 성장하면서 행복한 순간들을 즐기고 싶은 마음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