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기타

부동산과 주식, 어디 투자해야 수익률이 더 좋을까?

by 추부의 금융로그 2023. 1. 23.

안녕하세요? 따로또같이 블로그입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작년부터 주식시장 자체가 불황이여서 그런지 작성하는 저도, 보는 여러분들도 흥미가 떨어져서 주식관련한 내용은 잊어버리고 다른일에만 몰두하면서 살았던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테슬라 실적, 엔비디아 실적등 저와 관련된 내용은 꾸준히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 같이 또 열심히 부자가 되어보아요 

 

오늘의 주제는 부동산과 주식, 어디 투자를 해야 수익률이 더 좋을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글을 작성하면서 여러 자료를 찾아봤는데, 역시나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1. 주식이 낫다 왜냐?

  가. 현금화가 쉽다

  나. 진입 장벽이 낮아서 투자에 용이하다.

  다. 세금 계산이 부동산보다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라. 기업과 함께 동행할 수 있다 

2. 부동산이 낫다

  가. 변동이 적다(리스크가 낮다)

  나. 내가 사는곳이기에 그만큼의 효용을 준다

  다. 최소한의 원금보장이 된다(글쎄?)

 

여러가지 의견이 있었지만, 결론적으로 '수익률'부분에서만 봤을때 팩트로는 주식의 수익률이 제일 좋습니다.

어느 자료를 살펴봐도 아파트 매매지수보다는 주식의 지수가 압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래 표를 보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기준을 1986년 1억원 투자라 가정해두고 코스피는 8.9억, 서울 아파트는 6.39억, 전국아파트는 5억정도의 수익을 보였습니다.

결론이 너무 빨리나왔죠?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부동산에 투자할까? 주식에 투자할까 고민하는걸까요? 왜냐하면 그건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투자 방법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이 부동산보다 장기 수익률 측면에서 우월한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이유는,

1. 두 가지 자산에 대한 투자기간의 차이입니다.

부동산에 투자하게 되면 취득세 등 세금이 부과되고 임대를 주는 경우에도 연 단위 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장기간 보유하게 됩니다. 반면에 주식은 매일매일 가격이 변화하고 거래 수수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면 쉽게 팔아 버리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살펴 보았듯이 주식에 장기 투자하면 높 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데 보유기간이 짧다 보니 큰 돈을 벌었다는 사람을 많이 보기 어려웠던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장기투자랑 실제로의 장기투자는 위 그림과 같이 큰 차이를 보이는데, 사람들은 주식이 빠지기 시작하면 공포심에 질려 쉽게 내다 던지기 때문인 이유도 큽니다.

 

2. 사람들이 부동산을 살 때는 직접 집 내부도 꼼꼼히 살펴보고, 실제로 임장도 몇번씩 가보며 주변 환경은 어떤지 확인하며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자산의 가치를 살핍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제대로 조사도 하지 않고 주변 사람들의 추천에 따라, 급등주를 찾아 성급히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식투자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전설적읶 펀드 매니저인 피터 린치는 아래와 같이 지적했죠.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서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집을 선택하는 데는 몇 달을 투자하지만 종목 선정은 몇 분 안에 해버리기 때문이다.”

결론

주식과 부동산, 어디에 투자하냐는 결국 개인의 성향에 많이 다를수 있다입니다.(너무 뻔한 결론인가요? ㅎㅎ)

가계 보유자산에서 금융자산, 특히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주식비중을 확대하자. 오늘 제가 제일 하고 싶은 한마디입니다.

 

우리나라는 가계 보유자산에서 선진국과 비교하여 부동산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편에 속합니다. 부동산을 포함하여 모든 자산의 수익률은 시기에 따라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특정 자산에 집중하기 보다는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관리해야며,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주식은 부동산보다도 높은 장기 수익률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현금화하기에 편리하다는 점에서도 효과적입니다. 리스크 관리와 수익률 제고를 위해 부동산에 집중된 가계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주식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투자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긴 하락장이 마무리되고 다시 금리가 인상하면 여러분들이 사고 싶었던 주식은 이미 많이 올라가있을지도 모릅니다. 늘 겸손하며 시장을 떠나지 않고 꾸준히 투자하다보면 꼭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날이 올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로또같이 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