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테슬라(TESLA)

3배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2(Feat. TSL3, 3LTS/삼슬라)

by 추부의 금융로그 2023. 6. 23.

안녕하세요? 따로또같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3배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2에 대해서 다시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ㅎㅎ눈물좀 닦구요

https://choo-sweet.tistory.com/47

 

3배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feat. 삼슬라)

안녕하세요? 따로또같이 부자되기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제 슬픈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들은 이렇게 하지말란 얘기를 하고자 이렇게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하하하하하...우는거 아닙니다 하하하

choo-sweet.tistory.com

제일 먼저 제 삼슬라 두친구들의 처참한 계좌 현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려 -96% 마이너스 3,200만원입니다. 사이버머니 아니구요 진짜 현금(Cash)맞고 조작 없습니다.

왜 3배 레버리지는 하지말라고 하는지 밑에서 찬찬히 눈물을 머금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론

그렇다면 테슬라 3배 레버리지가 뭔지? 삼슬라가 뭔지부터 간단하게만 알아볼까요?

런던에 상장되어있는 테슬라 3배 레버리지 상품은 2개가 있는데요,

하나는 3LTS가 있구요, 나머지 하나는 TSL3가 있습니다. 똑같이 테슬라 지수의 3배를 추종하구요 한 주당 거래 가격이 다른정도의 차이로 알고 있습니다. (거래량 차이도 있고 수수료 차이도 있습니다.)

거래량은 압도적으로 TSL3가 많구요(하지마라고~하지마라고 그렇게 얘기해도 기왕 진짜 그냥 돈이 녹는걸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TSL3가 더 좋습니다, 거래량도 많고 수수료도 적으니깐요)

수수료도도 차이가 좀 있습니다.

3LTS은 5.94%(하루에 0.0163%×365일)와 TSL3는 3.78%(1년 수수료 기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수료도 다른 ETF들과 비교해보면 엄~~~청나게 비싼걸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수수료는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 수수료이구요 거래소 수수료도 아래와 같이(삼성증권 기준) 0.3%의 주문 수수료와 인지세 0.5%까지 부과를 합니다. 

그러니깐 거래를 많이 하면 할수록 엄청난 수수료가 운용사와 거래소로 들어간다는 말이 되겠죠. 그리고 간혹가다가 

"어? 난 수수료를 따로 낸적이 없는데?" 라고 하시는 분이 있는데, 정상입니다. 원래 수수료는 별도로 내는게 아니라 거래를 할때 이미 한번에 다 포함을 시켜서 거래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수수료를 내는 행위가 없는게 맞습니다.

조금있다가 본론에도 얘기할거지만, 그래서 테슬라가 1% 오른다고 해서 정확히 3%가 오르지 않는겁니다. (수수료를 제외하고 반영을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도대체 왜? 테슬라 본주가 1% 오를때 3프로 오르면 좋지 않냐? 왜 사지말라고 하냐? 그에 대한 답을 아래에서 부터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본론

최근 테슬라가 13일 연속 상승만 했죠? 이때 삼슬라 검색량이 어마어마했었는데요. 13일동안 40%정도가 올랐으니 첫쨋날 샀었더라면 120% 먹었을수 있겠네요(물론 이론상만 그런거죠)

테슬라 13일 연속 랠리, 최장기 상승 기록 갈아치워(상보) - 뉴스1 (news1.kr)

 

테슬라 13일 연속 랠리, 최장기 상승 기록 갈아치워(상보)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테슬라가 13일 연속 상승에 성공함에 따라 최장기 랠리 기록을 갈아치웠다.1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거래일보다 3.55% 급등한 258.71 달러를 기록했다.이

www.news1.kr

앞으로도 테슬라가 한번도 안떨어지고 계속해서 우상향만 한다? 그러면 삼슬라만 사셔도 됩니다. 장담합니다.

그렇지만 테슬라가 절대 한번도 안떨어지고 우상향만 할까요? 그러진 않겠죠? 그럴때 삼슬라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면 됩니다.

 

하지말아야할 이유1: 미국장과 영국장이 거래 시간이 달라서 정확한 대응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위에서 보는것 처럼, 미국장은 밤 10시 반부터 새벽 5시까지인 반면에 영국장은 오후4시부터 밤 00시 30분까지 운영하니깐 밤 12시 30분 이후로는 테슬라 본장의 상황에 따라서 거래를 하고 싶지만 시장을 닫기 때문에 거래를 할수가 없습니다.

이게 안해보신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밤새우면서 해보신분들 이해가 가실겁니다. 절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말아야할 이유2: 수수료가 엄청납니다. 위에 서론에서 얘기했다 싶이, 3LTS은 5.94%(하루에 0.0163%×365일)와 TSL3는 3.78%(1년 수수료 기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3LTS를 1년 동안 10번 거래하면 전체 금액에 6%가 그냥 날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말아야할 이유3: 음의복리효과가 엄청납니다. 음의복리효과는 말그대로 복리효과의 반대효과라고 알고 계시면 될거 같습니다. 예전 초등학교때부터 저희는 복리효과가 엄청나다. 돈이 굴러갈수 있도록 복리를 활용해라 라고 많이 들어서 아실껍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0인 테슬라 주식이 10% 오르고, 다음날 10% 떨어지면, 본주로 계산을 해보면 $100 → $110 $99가 됩니다. 총 변동률은 -1% 입니다. 견딜만 하겠죠?테슬라 일반 주식은 이렇게 $1만큼의 손해만 봅니다.

그렇지만, 파생상품인 3배 레버리지 ETF 같은 경우에는 30% 상승하고(본주가 10% 상승했으니), 30%(본주가 10% 하락했으니) 하락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률은 $100 $130  $91가 됩니다. 총 변동률은 -9%입니다. 똑같이 10% 오르고 10% 내렸는데 레버리지는 본주와는 다르게 $9를 손해보게 됩니다.  음의 복리효과로 3배 레버리지는 일반 본주에 비해 무려 9배 손실을 더 보게되는겁니다. 

 

하지말아야할 이유4: 제가 삼슬라 두형제들을 살때의 날짜는 2021년 12월 8일입니다.

저 당시의 테슬라 주가를 보면 $334로 되어있고, 지금 주가인 $264이면 -26% 감소 했지만 제 삼슬라 주식은 위아래로  계속 변동성을 가지면서 떨어졌기때문에 - 96%를 기록하고 있는겁니다..

지금 그냥 가만히 저 돈만큼 본주에 투자했었더라면, -26%인 25,144,167원이 삼성증권 잔고에 남아 있었을 껍니다.

하지만 제 삼성증권 통장잔고엔 1,269,936원이 남아 있네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원금을 회복하려면 1,900% 정도만 테슬라가 올라주면 됩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 참 쉽죠?

결론

요새 금리가 많이 올라서 기존에 받았던 대출금리도 엄청 올라가고 한푼한푼이 아까운 상황이 되니 저때 투자한 금액이 얼마나 아까운지 지금에서야 더 후회중입니다. 다시 돌아가서 제자신에게 절대 절대 레버리지 투자는 하지마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제가 그나마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첫 과정에서 치루는 수업료라고 자기 위안을 하며 나중에 대량 수익을 실현할때 양도세를 줄이는 목적으로 사용하려고 그냥 냅두고 있습니다.(그리고 자기반성을 위해서..)

절대 테슬라3배 레버리지로 일확천금을 노리며, 레버리지로 은퇴같은 꿈은 안꾸시길 바랍니다..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냥 본주를 꾸준히 돈생길때마다 조금씩 모아가는게 오히려 정신건강에도 좋고 행복하고 즐거운 투자생활이 될것이라 생각하며 긴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