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슈퍼사이클
뭔가 이름부터 멋있지 않은가?
반.도.체. 슈우퍼어싸이크을!!!
자 그러면 일단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뭔지부터 알아보자.
슈퍼 사이클 = 원자재 슈퍼사이클 = commodities super-cycle = 상품의 큰 주기 = 상품의 큰 호황
그냥 쉽게 반도체 시장이 좋다!!! 라고 얘기할 수 있다.
과거 2000년까지는 PC에 엄청난 양의 반도체가 필요했으며, 그 이후 모바일용 반도체의 수요가 급증했고, 이제는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BIG DATA용 반도체의 수요가 엄청날 것이라는 얘기다.
그럼 이런 생각이 또 들 수있다.
"뭐야 계속 좋았는데 갑자기 왜 슈퍼 사이클이래?"
날카로운 질문이 되겠다.
계속 호황이였던것도 맞다. 그렇지만 이제부터 진짜 호황이 될꺼라는 얘기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자 그러면 왜 이제부터 진짜 호황이라고 하는건지 간단히 알아보자.
이 블로그에 전 포스팅에 썼다 싶이, 지금은 4차 산업시대로의 진입의 초입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다시 한번 복습 차원에서 알아보자. 4차 산업시대가 되면 어떤게 중요해질까?
빅데이터, 모바일, IOT, 인공지능(AI), 가상현실, 전기차 등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빠르게 응용 및 재가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산업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위에 나열한 4차 산업시대와 관련하여 빠질 수 없는게 무엇일까?
뭘까? 뭘까..뭘까?
빅데이터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를 가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
모바일은 말해 뭐해 반도체
IOT = 사물인터넷 = 인터넷 = 컴퓨터(약간 억지) = 반도체
인공지능 =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 = 반도체
가상현실(VR), 증강현실 등의 모든 그래픽처리도 물론 = 반도체
특히나 전기차 자율주행칩(내사랑 테슬라)에 들어가는건? = 반도체
바보야 정답은 반도체라구!!!!
그렇다. 정답은 반도체다
오늘자 기준으로 반도체가 얼마나 많은 수요가 있는지, 공급부족할 정도로 핫한지 뉴스를 통해 알아보자.
갓 따끈따끈한 뉴스들이다. 반도체 부족현상은 이제 누구나 다 아는 현상이 되었다.
그리고 뉴스들 중에 제일 중요한 뉴스는 아래와 같다.
불과 며칠전 뉴스다. 반도체 품귀현상에 TSMC는 반도체 가격을 15%나 인상을 했다.
왜냐? 올려도 사야하거든, 없어서 못팔거든,
그러면 영업이익이나 현금흐름, 재무재표상의 수치가 호전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반도체 관련 업체들이 계속해서 반도체 가격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선 글에서도 얘기했지만 시대의 흐름을 잘타고 그 파도를 잘 타야지만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고 또 부자가 되는 길에 한껏 다가갈 수 있을것이다. 생각만 해서는 안된다. 실천을 해야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리스크도 한번 알아봐야지 유익한 블로그이지 않겠는가?
리스크
1. 반도체 과잉공급에 따른 단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할 것이란 게 그 이유다.
2. 상반기 내 D램 업황 개선이 기대되지만 아직 코로나19 재확산이나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위험 요인이 산재해 수요 변동 가능성 존재한다는 점이다.
쉽게 얘기하면 반도체 시장 뿐만아니라 전반적인 시장의 불확실성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3.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건 SOXL의 같은 경우에는 2배도 아닌 무려 3배 레버리지 상품이라는 것이다.
야수들만 접근할 수 있다던 3배 레버리지 상품이다.
SOXL이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면서 3배 빠른 수익을 얻을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3배씩 빨리 주가가 흐른다. 내돈이 막 그냥 흐른다. 또한 연간 수수료가 0.96%로 ETF중에선 수수료가 쌘 편에 속한다. 필요한돈으로 무리하게 투자를 하면 안된다는 말이다. 길게 보고 가야한다. 이 종목도, 제발 이점도 알고 투자를 했으면 좋겠다.
SOXL의 구성 및 주가
SOXL의 오늘자 주가를 보도록 하자.
오늘자(2021. 2. 4.)기준 $563이다. 한주다 가격이 좀 있다.
(최근 15:1 스플릿 발표를 했지만 ETF는 아무 관계가 없다)
최고점 $647에서 많이 빠진 모습이다. 그 얘기인 즉슨 이젠 좀 들어가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GME 사건으로 500$ 가 깨졌을때 샀어야 했는데...쥬륵)
그렇다면 SOXL은 어떤 종목들로 구성되어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INDEX가 제일 높았고, 그 뒤로는 다들 한번씩은 들어봤을 종목들을 다 가지고 있다. 인텔, 퀄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엔비디아, TSMC, 마이크론, NXP 등등
아래 사진처럼 ,특히 차량용 반도체가 제일 심한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에서 NXP도 3%정도 보유하고있고 텍사스인스트루먼트도 5.6% 보유하고있는 점도 매우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사실 반도체 부분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이 정확하게 접근하기가 어려운게 사실이다.
그리고 어느 특정 종목에만 들어가기도 사실 마땅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것도 같다.
(TSMC 넣을까, 삼성전자 넣을까, 엔비디아 넣을까, 마이크론 넣을까..라고 생각할땐 그냥 전문가들이 운용해주는 ETF가 정답인거 같다.)
그리고 구매한 종목이 많을수록 종목과 관련한 공부도 계속 해야하고 여간 스트레스가 아니다.
그래서 정말 믿고 사는 기업(테슬라, 애플, 등등)을 제외하고는 웬만해서는 ETF나 전문 운용사에 맡기고 나는 인생을 조금 더 즐기면서 사는게 더 나은거 같다는 생각을 한다 요즘에는,
2021. 12. 예상 주가는 $1,000정도 거뜬하게 예상하고 있다.
가즈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어제 매수한 내 SOXL은 사자마자 -4%를 쳐맞고 있다. 하지만 괜찮다 오를꺼잖어?(괜찮긴)
'미국주식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대급 하락장에 우리들이 취해야 하는 자세(with TSLA) (0) | 2021.03.08 |
---|---|
이항(EH)사태로 알아보는 중국 주식의 리스크 (0) | 2021.02.21 |
부자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일생일대의 투자 기회가 온다. SpaceX (0) | 2021.01.25 |
지금 테슬라(TSLA) 들어가도 되나요? 지금 애플(APPL) 들어가도 되나요?(지금 xx들어가도 되나요? 시리즈에 대한 나의 생각) (0) | 2021.01.25 |
해외주식,증권사를 옮겨 보자(한국투자증권 → 키움증권) (2) | 2021.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