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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기타

리비안(RIVN) 4분기 실적발표와 투자가치

by 추부의 금융로그 2022. 3. 10.

안녕하세요 따로또같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신생전기차 기업으로 핫한 리비안(RIVN)이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고 해서 그와 관련된 생각을 여러분들과 나눠보려고 합니다. 

리비안은 3월 11일 장마감 후 2021년 4분기 실적발표를 했고, 그 후 52주 신저가를 달성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리비안은 왜 -12%가 넘는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 직후 기대감만으로 172달러까지 갔던 주가가 반의반의반토막이 났습니다.(이래서 성장주 투자는 정말 조심하고 신중하게 해야한다는 거 같습니다.) 

 

시가총액차이가 어마어마하죠? 3월 11일 기준이지만 애프터장은 반영이 안되있어서 애프터장을 반영시키면 40조 아래로 시가총액이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굉장하죠?

 

리비안은 전기 픽업 트럭을 주력으로 삼는 전기차 기업이죠. 전기차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9년부터 아마존 및 포드 모터 컴퍼니로부터 투자 받고 있는걸로도 유명해 졌는데요,

 

우선 제일먼저 

리비안의 2021년 4분기 실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시죠.


분기 주당순이익(EPS)은 -2.43달러(약 -2,979원)

시장 전망치 -1.64달러(약 -2,011원)보다 48.17% 하회해 어닝 쇼크를 기록했습니다...


분기 매출은 5,400만달러(약 662억1600만원)

시장 전망치였던 6,118만달러(약 750억2000만원)에 비해 11.74% 하회했습니다... 

 

(얼마전 루시드 발표때도 이런 장면을 본거 같은데.. 기분탓이겠죠?ㅎㅎ)

 

지난번 글에서도 작성했다싶이

역시나 공급망 문제, 원재값 상승, 대량생산 차질등의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서 하락한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리비안은 지난해 4분기에 909대의 자동차를 팔아서 5400만달러의 매출액을 올렸다고 밝혔습니다.(예상치 6000만달러)

계산해보면 5400달러 나누기 909대 하면 차량 한대당 평균 5,940달러 우리나라돈으로 7120만원 정도의 평균판매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번 리비안CEO가 얘기했던것처럼 대량생산이 생각했던거 보다 훨씬 어려웠다고 얘기한 부분이 그대로 반영이 된 2021년 4분기 실적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2022년도 1분기 가이던스

 

그럼 이제부터 리비안에서 밝힌 2022년도 1분기 가이던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은 기대감만으로 투자를 하고 있었을텐데 그 기대감마저 부셔버리는 가이던스를 발표했습니다.

시장은 올해(2022년도) 예상 생산량으로는 4만대 정도를 예상했으나, 리비안은 25,000대라고 발표를 해버렸습니다.

(밑에서도 얘기하겠지만 그마저도 상당히 어려워보입니다.)

공급망 문제 있는건 누구다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해낼꺼라는 기대감을 박살을 내버렸죠.(언제까지 공급망 문제만 언급할지)

 

제가 팔로우하는 Gray Black 형님의 트윗을 보시면,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3월 11일까지 리비안 차량은 총 425대가 팔렸다구 했습니다. 

이걸 월 평균 판매 댓수로 환산하면 월에 212대 정도 판매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그러면 공급망 문제가 계속되고 생산효율이 더 좋아지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단순 계산으로 하면 대충 2,500대 입니다. 25,000대 아니구요;;

과연 리비안은 2022년 25,000대를 생산할 수 있을까요...? 정말요? 솔직히 전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애틀랜타 동부에 새로운 공장도 건설중에 있습니다만, 언제 완공되서 언제 시작할지도 모를일입니다.(테슬라 공장의 예만 보더라도 신규공장을 건설하고 운영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듭니다.)

 

그나마 불행중 다행(?) 인것은 Gray Black 형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인데요, 포드, 아마존등의 기존의 대주주는 여전히 리비안 주식을 팔지 않고 102M(포드) 상당이 볼륨을 가지고 있다는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Gary Black 형님의 트윗을 한번만 더 공유해보겠습니다.

리비안은 시장의 기대치인 40만대보다 낮은 25만대를 생산할것으로 보이고, 2022년 3월 8일까지 1,410대의 차량을 생산했다고 하죠. 이는 1분기 시장의 기대치인 4,000대보다 훠어어어어얼씬 낮은 생산량을 보였다는 것이죠. 이는 당연히 투자자로 하여금 투자할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다는걸 뜻하구요. 흑자로 돌아설때까지 우리가 생각 했던것 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입니다.

최근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리비안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죠.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기존 리비안을 계약했던 고객들(사전 예약자)까지 가격을 인상해버린 겁니다;; 진짜 이거에 대해서 글을 쓸라다가 참았습니다.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네요 제정신인지 모르겠습니다..하하하하 제가 만약에 저 사전고객이였더라면 그냥 뒤도 안돌아보고 취소했을껍니다. 

어쨋든 하루만에 철회해서 일단락 지었는걸로 보이지만, 여기서도 알 수 있다 싶이, 가격을 전가한다는건 그만큼 쉬운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리비안에 대해서 기술력 부분이라던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이라던지 인정할 부분은 인정하지만 그것과 투자와는 별개로 생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장주 투자는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170달러 할때 사신분은 지금쯤 거의 -78%를 맞고 있을껍니다.

절대 돈을 잃는 투자를 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잠깐의 변동이고 아름답게 우상향 한다면 제일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봤을때 절대 쉬워보이지는 않습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영업 현금 흐름이 안정적이 되고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기업의 미래와 방향성을 충분히 살핀 후에 들어가도 절대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승전 테슬라 같은 느낌이지만, 그냥 테슬라랑 리비안의 격차가 이정도다 정도로만 확인하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 글을 특정종목의 매도매매 추천은 절대아니며, 참고용으로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투자에 성공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까지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로또같이 블로그였습니다. 감사합니다.